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이번에 개인적으로 작은 프로젝트를 하나 하게 되면서 새로이 nodejs와 heroku에다가 올려놓고 간단하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랜만에 heroku를 다시 세팅하고 nodejs를 해보았다. 익숙하지 않지만 새로운 영역에서 개발하고 그것이 성공적이라면 너무나 재미있다! (실패하게 되면 물론 짜증나지만..) 이번에 개발할 때 heroku에 eclipse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개발해봤는데 무료서버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Heroku의 플러그인과 Eclipse를 연동하는 것을 해보자.



* Eclipse plug-in 설치

: heroku에서는 플러그인으로 이클립스에서 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물론 heroku는 git를 기반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git의 플러그인인 egit도 사전에 필요하다. 우선 heroku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하여 먼저 Market place에 가서 플러그인을 검색하고 설치하자. heroku라고 검색하면 "Heroku Eclipse Integration"이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이것을 설치하도록 하자.



: 설치를 선택하게 되면 라이선스와 관련된 내용들을 동의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이클립스를 한번 재시작하고 나면 Heroku의 플러그인을 세팅해야한다. 먼저 이클립스의 속성으로 가서 Heroku를 세팅하자. 아래는 맥버전, 윈도우 버전은 "Windows > Preference"에 속성 메뉴가 있다.



: 그러면 아래처럼 Heroku 탭이 새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넣고 패스워드를 넣고 로그인을 하면 API키가 나올 것이고 이것을 validate 하는 버튼을 누르자.



: 다음으로는 위의 화면에 있는 SSH Key를 추가해야하는데, 같은 속성 화면에서 "General > Network Connections > SSH2 > Key Management탭"으로 가서 "Generate RSA Key..." 버튼을 누르면 RSA키가 생성된다.



: 그 다음에 활성화된 "Save Private Key..."를 눌러서 저장한 다음 위의 RSA 내용을 복사해서 다시 Heroku 메뉴로 간다. 그 다음 SSH Key에 붙여넣고 "Add" 버튼을 다시 누르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Heroku 계정에 성공적으로 SSH Key를 추가했다는 메세지가 나올 것이다.




* Heroku 서버에 있는 프로젝트 가져오기

: 이후 Heroku 서버에 있는 프로젝트를 가져오는 것은 간단하게 Import를 하면 된다. 우선 egit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다시 확인하고, File > Import를 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Heroku > Import existing Heroku App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 그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Auto detected project"를 선택해서  Finish를 하면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으면서 로컬에 Heroku에서 작업하던 파일들이 다운된다!



: 만약 import를 하는 "Associate your ssh key with your Heroku account"라는 오류가 나면, Heroku의 clone url을 git로 먼저 import시도하면서 fingerprint를 등록하면 된다. 이 때에는 git로 import하면 heroku 플러그인과 연동이 안되므로, fingerprint만 등록하고나서 git로 import는 취소하고 이후에 heroku import를 다시 실행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로드된 것을 볼 수 있다.



: Heroku는 현재 git에다가 npm을 통해서 깔지 않아도 package.json에 dependencies를 명시하고 push를 하게 되면 Heroku서버에 자동으로 해당 모듈들이 자동으로 깔리게 된다. 로컬에 nodejs를 설치하지 않아도 nodejs의 환경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꽤나 매력적이다!


* 하지만 한번 push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것을 몇번 느끼고 나서는 그냥 nodejs를 깔고 로컬에서 개발 확인을 하면서 deploy용으로만 쓰게 될 것이다.


Heroku 플러그인으로 eclipse 연동하기 끝.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을 공유하세요.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