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이번에는 실제 개발환경으로 많이 쓰이는 이클립스에서 이전에 만들었던 github 저장소와 연동시켜보자. 요즘 안드로이드 개발을 많이 하지 실제로 안드로이드 소스를 예제로 삼아서 올려보도록 하겠다.


- 이전 글

2013/10/1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소개

2013/10/12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설치

2013/10/2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기본 명령어

2013/10/3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github에 무료 저장소 만들기



* 이클립스 설치

: 이클립스 설치는 다른 글들에서도 많이 다뤘으므로 건너가도록 하고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항목에 가서 본인에 적합한 이클립스 종류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


http://eclipse.org/



* 플러그인 설치

: 이클립스를 설치했다면, 다음은 git를 연동시켜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한다. 이클립스의 git 플러그인인 egit를 설치하자. 아래의 사이트에서 그 개요를 찾아볼 수 있고, 실제 설치는 이클립스를 통해서 하면 된다.


http://www.eclipse.org/egit/


: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메뉴의 "Install new software" 메뉴에서 직접 다운로드할 URL(http://download.eclipse.org/egit/updates)을 입력해서 다운하는 방법, 또는 MarketPlace에서 검색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어느 쪽을 하든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 또는 "Eclipse MarketPlace..."을 실행


"Install New Software"에서 주소 "http://download.eclipse.org/egit/updates" 검색하여 설치(Next버튼)


"Eclipse MarketPlace..." 메뉴에서 git로 검색하여 설치(Install 버튼)


: EGit의 최신 버전은 최소한 이클립스 버전 Juno 이상을 요구하니 이전 이클립스 버전은 최신 EGit 말고 이전 버전(2.3.1)으로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각 EGit 버전별 지원해주는 이클립스 버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wiki.eclipse.org/EGit/FAQ#What_versions_of_Eclipse_does_EGit_target.3F


: 이렇게 설치하고 나면, Window > Show View > Others... 를 선택하면 새롭게 Git 항목에 생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서 "Git Repositories"를 선택하면 이클립스 하단에 새로운 탭이 추가된다.



: 하단의 새로 추가된 "Git Repositories"에 3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지금은 github에 있는 저장소를 사용할 것이니까 "Clone a Git Repository"를 선택하고, github의 저장소에 있었던 Clone URL을 복사해서 입력하도록 하자.

: "Clone a Git Repository"를 선택하고 나면, 화면에 새로운 창이 뜨는데, 여기서 github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Github 사이트에서 Clone URL에 해당하는 주소를 URI에 복사해넣으면 기본적인 설정은 자동으로 세팅되고, 추가로 사용자 아이디와 사용자 인증으로 패스워드를 넣으면 된다. 아래의 선택된 세팅은 다음과 같이 했다.

  • URI: github 사이트에서 저장소 페이지에 있는 "Clone URL" 주소 정보 입력
  • User와 Password에 github 로그인 정보 입력



: 그러면 finger print를 저장하겠냐는 팝업창이 뜨면 Yes를 누르면 Clone 하고자하는 branch를 선택해야한다. 아직 master 밖에 없으므로 master를 clone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 Clone 할 branch를 선택하고 나면, 로컬에서 사용할 저장소의 위치를 설정하게 된다. 이는 적당한 위치에 git 저장소들을 모아놓고 저장하면 될 것이다.



: 이클립스에서는 만약 git에 이클립스 프로젝트 파일까지 다 올리게 되면 자동으로 프로젝트를 import 하는 기능까지 있어서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한다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필요 정보들을 입력하고 finish 버튼을 누르면 복사가 시작되고 git의 Clone이 끝나게 된다. 이제 하단에서 이전 글에서 테스트했던 텍스트파일을 가져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이제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해당 저장소에 올려보도록 하자.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 안드로이드 SDK 설치라던가 여러 가지 방법들은 이전에 썼던 글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2012/11/05 - [Android(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초] Eclipse 개발환경 설정하기, Android SDK 설치하기


: 그럼 git에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올려서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해보자.


1. 하단의 "Git Repositories" 탭에 있는 "Working Directories"에 우클릭 > "Copy Path to Clipboard" 선택

2.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위치를 위의 복사한 디렉토리 하위에 생성

3. 프로젝트 설정하고 생성


: 먼저 어디에 해당 git 폴더를 생성했는지 본 다음에, 해당하는 위치에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위치를 설정하는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Create Project in Workspace"의 체크는 삭제하고 해당 git의 디렉토리로 설정하면 된다.



: 이렇게 프로젝트의 생성을 마저 진행하게 되면 우측의 프로젝트 정보에 다른 프로젝트와는 달리 해당 git 저장소명과 어떠한 branch를 사용하는지 표시된다.




: 여기까지하면 로컬의 저장소에 변경이 아직 반영된 것은 아니다. 프로젝트의 옆에 보면 ? 표시와 함께 폴더의 앞에 '>' 표시가 있을텐데, 향후 개발을 할 때 이러한 표시가 있는 폴더는 바로 내부에 어떠한 변경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특정 변경을 적용할 때 로컬 저장소 또는 원격 저장소로 적용을 하면 된다.


* git 업로드

: 이제 이전에 설명했던대로, 1차적으로 로컬저장소에 적용을 먼저 해보자.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하면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1. 우측의 "Project Explorer" > "해당 프로젝트(UnikyTistory)" > 우클릭 > Team > Commit

2. 해당 commit에 대한 메세지/변경 내역 작성 > commit할 파일들 선택

3. 로컬에만 'commit' 하거나 원격 저장소에 바로 'commit and push' 버튼 클릭


: 먼저 프로젝트에 우클릭 > Team > Commit을 해보자. 




: 1번을 하고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Commit message"의 텍스트 박스에는 해당 commit에 대한 설정을 개발팀에서 정의한 규격대로 입력하면 되고, 하단에 변경된 파일 목록이 있는데, 여기서 어떠한 파일들을 commit 할 것인지 선택하면 된다.




: Commit 하는 버튼은, "Commit"과 "Commit and push"가 있는데, 이전에 git의 특성에서 설명했던대로, 로컬의 저장소와 원격의 저장소는 별도로 적용되기 때문에, 로컬의 저장소에만 적용하거나 별도의 branch를 생성해서 작업하고 싶으면 "Commit" 버튼을, 원격의 저장소에 바로 적용하고 싶으면 "Commit and push"를 선택하면 된다. 원격의 저장소에도 여러 가지가 branch가 있을텐데, 이는 프로젝트명 옆에 있는 프로젝트 명과 저장소 이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보통 원격의 저장소에서 clone한 저장소가 설정 되어있다.



: 만약 github 저장소에 처음으로 push를 하려는 경우 아이디/비밀번호 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므로, 일단 로컬 저장소에만 "Commit"하고 다시 하단의 뷰의 "Git Repository" > 해당 저장소 > 우클릭 > Remote... > Push를 선택하면 아이디/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원격 저장소에 push를 할 수 있도록 해주므로 참고하자. 아래와 같이 "Custom URI"를 선택한 다음, 원격의 저장소 URI를 입력하고, 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하고 "Next"를 선택하자.


: 그러면 저장소에 대한 레퍼런스 설정(생성/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모든 branch에 대한 레퍼런스를 업데이트하는 "Add All Branches Spec" 버튼을 클릭해서 선택한 다음 업데이트 하자.



: "Finish" 버튼을 누르면 파일 용량 계산 등 여러가지 계산/업로드를 하고 아래와 같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뜬다.



: 이제 해당 저장소로 Push가 되었다고 뜬다. 그러면 이제 Github가서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자.



* 웹사이트 확인

: github의 저장소로 가서 확인하면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commit의 이력을 눌러보면 누가 commit 했는지 쉽게 확인가능하고, github 에서 그래프 등 다양한 관리 툴을 사용할 수 있다. Github 자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관리/통계 툴이 많으므로 한번씩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이제 개발 팀에서 어떠한 규격으로 메세지를 정의할 것인지,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에 commit/push하는 규칙, branch 등을 정의하면 협업을 할 때 더욱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이클립스를 이용해서 git의 저장소를 직접연동하면 귀찮게 Git Bash로 들어가서 commit을 안해도 되고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할 것이다.


* 다음에는 웹 개발로 추천을 하는 개발툴 중 하나인 "Sublime text"에서 github을 연동하는 것을 해보도록 하겠다.


[Git] 버전관리로 Git를 사용해보자! - 이클립스와 Github 연동하기 끝.


- 다음 편

2013/12/09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Sublime text와 git 연동하기

2013/12/?? - [Git] branch 명령어 활용 작성 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을 공유하세요.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