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이전 글

2013/10/1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소개


* 이번에는 Git를 설치해보고 간단한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지난번에 소개해준 git 사이트로 다시 들어가자.


http://git-scm.com


1. 설치 파일 다운로드

: 아래의 첫 페이지에 "Download for Windows"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2. 설치파일 실행 및 설치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할 수 있다. 설치하면서 몇가지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본인의 취향에 맞게, 컴퓨터 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 설치하는 옵션에 "Windows Explorer integration"을 선택하면 우클릭시 메뉴가 뜨도록 설정할수도 있다. 이러한 것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체크박스도 해제하면 된다.



: 체크를 한 상태에서 설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우클릭을 하게 되면 git과 관련된 메뉴들이 나오게 된다.



: 다음은 git 명령어들을 사용하기 위한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다. 첫번째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공해주는 Git Bash 에서만 git 명령어들을 사용할 경우로 별도의 환경변수 설정을 하지 않는다. 두번째는 윈도우의 cmd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경우로 이 때 git를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들의 경로를 환경변수에 추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git 뿐만아니라 여러 유닉스 명령어들을 윈도우 cmd 프롬프트에서 사용하는 것인데, 아래에 경고에 써있다시피, 윈도우와 유닉스가 같은 명령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명령어의 경로를 덮어써서 기존과 다르게 실행하게 될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 다음은 소스파일에 있는 행변환 문자에 대한 설정이다. 윈도우는 CRLF를 행변환 때 사용하는 반면, 유닉스에서는 LF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과 유닉스(리눅스)환경에서 동일하게 소스를 보기 위해서 환경에 따라서 잘 선택해줘야한다. 윈도우에서는 첫번째, 유닉스(리눅스)에서는 2번째를 하면 되고, 마지막은 어떠한 변환도 하지 않는 것으로 서로 다른 개발 환경을 사용할 거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 실행

: 이렇게 git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2가지 옵션으로 실행할 수 있다.

  • Git GUI
  • Git Bash

: Git GUI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git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Git Bash는 커맨드라인을 기반으로 git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git에 익숙해지면 git bash를 사용하면 되고, 처음으로 해본다면 GUI를 사용해서 한번씩 만져보는 것도 방법이다. 왼쪽이 Git Bash의 모습이고, 오른쪽이 Git GUI를 실행한 모습이다.



  


* 이제부터 Git를 사용하자!

: 다음에는 git의 명령어들을 소개하고 각각의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 다음편

2013/10/2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기본 명령어

2013/10/3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github에 무료 저장소 만들기

2013/12/08 - [Git] 버전관리로 Git를 사용해보자! - 이클립스와 Github 연동하기

2013/12/09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Sublime text와 git 연동하기

2013/12/?? - [Git] branch 명령어 활용 작성 중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