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RE/Verbal

[센컴] 문장 유형별 분석

Unikys 2010. 7. 8. 09:42

센컴에서는 중요한 것이 접속사나 관계대명사 등을 보고 앞과 뒤의 단어가

'반의어'가 될지 '동의어'가 될지, 또는 정도 차이가 있는 단어가 될지 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장의 유형별로 빈칸에 어떠한 단어들이 올지 미리 어느 정도 예측하면 쉬워진다.

아래가 바로 문자 유형별로 정리해 놓은 자료이다. 외워두자.

-------------------------------------------------------------

1. and 앞과 뒤의 내용은 같은 방향, but 앞과 뒤의 내용은 반대 방향이라야 한다. 반면에, paradoxically, ironically 등과 함께 쓰인<both-and>,<either-or> and/or 앞 뒤의 내용은 반대방향이다. 또한,<whether-or>에서 or 앞 뒤의 내용도 반대방향이다.


2. colon(:),semicolon(;)
앞 뒤 내용은 같은 방향,<~;thus/consequently,~>는 인과관계, <~;however/nevertheless,~>는 반대방향이다.


3.
분사구문은 결과 또는 이유를 나타내기 때문에 앞 내용과 같은 방향을 나타낸다.


4.
이중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는 “더 -하면 -할수록, 더욱 더 -하게 된다”는 뜻으로 인과 관계를 나타낸다. , 앞 절은 원인, 뒤 절은 결과를 나타낸다.


5. Although, even though
는 반대 의미 뿐만 아니라, 정도 비교에도 쓰일 수 있음을 유의하라. 이 때, 정도 차이가 답을 찾는 힌트이다. Not 또는 Never가 있는 절의 내용이 정도가 더 높다.


6.
문장 중에 시간을 나타내는 어구가 나오면 이 문제는 <과거-현재>,<과거-미래>,<현재-미래>,<과거-전과거>의 대조를 묻는 문제이다.


7. even, indeed, quite, not only - but also
뒤에 언급된 내용이 앞의 내용보다 더 높은 정도를 나타낸다.


8. Such, this,
관계사[which, that, whose ]는 앞에 나온 명사를 가리킨다. 그 명사와 비슷한 의미의 단오를 찾아라.


9. Only[
단지, -]가 포함된 문장은 반대 관계를 나타낸다.


10. [
주어 is 보어] 구문에서 보어가 명사이면 주어와 보어는 동격이고, 보어가 형용사이면 보어는 주어를 설명하므로 주어와 같은 방향의 의미라야 한다. ex) A hero is brave.


11.
한 개인의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의 모습은 대조적 관계로 표현된다. 마찬가지로, 과학과 과학자의 관계는 ‘개관’과 ‘주관’의 대조 관계로 표현된다.


12. [
주부+술부;___+동사+보어/목적어]구문에서 빈칸에는 주어가 요구된다. 이 때 요구되는 주어는 이미 앞에서 언급된 내용을 가리킨다.


13. Key word
가 보이지 않을 때, 두 빈칸이 key word가 들어갈 자리이다. 주어진 내용이 반대 방향[although]이면 반대 의미를 나타내는 보기가 답이고, 같은 방향[because]이면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보기가 답이다.


14.
타동사의 능동태 구문에서 주어와 목적어가 같은 의미이면 타동사는 긍정 의미라야 하고, 주어와 목적어가 반대의미이면 타동사는 부정 의미라야 한다.


15.
타동사의 수동태 구문에서 주어와 by 이하의 내용이 같으면 수동태 동사는 긍정 의미라야 하고, 반대이면 수동태 동사는 부정 의미라야 한다.

출처 : 해커스, 버스정류장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