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이번에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github에 저장소를 만들어보고 다음에는 이클립스와 sublime text로 연동해서 소스를 올리는 것을 한번 해보자. 사실 이렇게 하는 것이 아마 개발자로서는 거의 모든 일일 것이다.


- 이전 글

2013/10/1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소개

2013/10/12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설치

2013/10/21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기본 명령어



* Github 가입하기

: 먼저 Github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면 가입해야한다. 사용자 이름, 이메일,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신청을 하자. 


http://github.com



: 가입 신청이 끝나면, github에서 사용할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github은 무료로 무제한의 저장소를 지원해주고 있다. 단, 무료인 경우는 모든 저장소는 공개되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만약에 중요한 소스를 개발한다면, 개인의 서버에서 관리를 하고, 공개적으로 사용해도 되는 소스나 오픈소스 등은 github으로 관리하면 좋을 것이다. 한달에 7달러를 지불하면 비공개 저장소를 5개주니 필요한 경우에는 구매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어찌되었든 무료 옵션을 사용하면, 결정했으면 초록색 버튼을 눌러서 넘어가자.



: 가입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이 뜬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향후 이 화면이 가장 먼저 보이게 된다. 여기서 저장소를 만들려면, 우측상단의 +모양이 있는 아이콘이나 우측 하단의 초록색 "New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 위의 저장소를 생성하는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옵션들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일단 저장소의 이름이 경고가 뜨지 않도록, 입력을 하고나서, 바로 git clone으로 저장소의 내용을 가져올 수 있도록 README 파일을 초기에 생성하도록 체크해주고 초록색 버튼인 "Create Repository"를 클릭하면 저장소가 생성된다.




: 저장소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아래의 "HTTPS clone URL" 아래에 있는 주소가 있는데, 향후 git clone 명령어를 사용할 때 이 URL로 지금 만든 저장소를 접근해서 로컬이나 다른 서버에 새로운 저장소를 초기화 시켜서 만들면 된다.



: 이제 git bash를 통해서 이 저장소의 내용을 한번 clone 명령을 통해서 로컬에다가 복사해보자. 아래와 같이 git bash를 띄워서 "git clone {위의 URL}" 명령어를 수행하면 해당하는 위치에 위에서 생성한 저장소의 파일들이 복사됨을 알 수 있다. 아직은 README 파일만 있기 때문에 별다른 변화는 없어 보일 것이지만, ls를 쳐보면 새로운 디렉토리가 만들어지고 거기 안에 위의 README 파일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테스트로 로컬에서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github의 저장소에 올려보도록 하자. 위에서 생성된 디렉토리의 위치로 먼저 간다음 아래와 같이 vi로 간단한 테스트 파일을 만들어서 저장을 해보자.



: 위의 위치에 파일을 저장한 다음에 순서대로 아래의 명령어들을 실행하면 위에서 생성한 저장소로 저장할 수 있다.

  • git add .
  • git commit
  • git push

: 아래는 git commit을 했을 때 뜨는 화면으로 커밋하는 메세지를 입력한 다음 저장하고 빠져나오게 되면, 해당 파일에 위의 메세지가 뜨게 되는 것이다. 메세지를 입력했으면 저장하고 빠져나오자. (ESC -> :wq)



: 아래가 순서대로 실행한 화면으로, 어떠한 사용자가 현재 사용하는지 알려주기 위하여 먼저 config를 사용해서 사용자 이메일을 설정하였고(git config --global user.email "{로그인 이메일}", 그 다음에 순서대로 1. 새로운 파일을 저장소에 추가하고(git add .), 2. 해당 파일의 변화를 커밋하고(git commit), 3. 마지막으로 원격의 저장소로 밀어넣는 것을(git push) 순서대로 한 것이다. 원격에 있는 저장소로 밀어넣을 때에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게 되므로, github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 이렇게 오류 없이 모든 단계를 마지막으로 웹에서 올라간것을 확인해보면 이전에 README 파일만 있었는데, 새로 만들었던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현재 이러한 순서를 밟는 것이 개발하게 될 때에 기본적으로 겪게 되는 순서이며, 로컬에서는 commit을 하다가 마무리할 때에 원격에 있는 저장소로 push 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다음에는 많이 쓰는 개발툴인 이클립스와 sublime text에 git를 연동시키는 것을 해보자. 위의 단계단계가 귀찮은 사람들에게는 개발툴의 플러그인은 정말로 너무나 편리한 도구가 될 것이다. 특히, 이클립스에 git를 연동시킬 때에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많으므로 간단한 안드로이드 소스를 예제로 삼아서 해보도록 하자.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github 저장소 만들기 끝.


- 다음편

2013/12/08 - [Git] 버전관리로 Git를 사용해보자! - 이클립스와 Github 연동하기

2013/12/09 -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Sublime text와 git 연동하기

2013/12/?? - [Git] branch 명령어 활용 작성 중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