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아래의 사이트에 이것저것 설명되어있다. 들어가서 자세하게 공부하는 것이 제일 좋을 것이다.

https://developers.google.com/appengine/docs/python/overview


: Google App Engine(GAE)는 자바와 파이썬, 그리고 Go (?)를 지원한다. (위의 사이트 참고) 이 중에서 이전에 자바를 이용했던 적이 있으므로 이번에는 파이썬을 적용해서 해보고자 한다.


  •  GAE와 Python


: GAE에서는 파이썬은 버전 2.7이상을 지원하고 있고 (현재 파이썬 최신버전 : 2.7.3, 3.3.0) 파이썬 웹앱은 WSGI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GAE 서버와 통신을 하게 된다. 따라서 WSGI와 호환이 되는 웹 앱의 경우는 모두 GAE의 파이썬 런타임 환경을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WSGI가 뭔지 살펴보자.


* WSGI (Web Server Gateway Interface)란?


: WSGI는 서버나 파이썬 모듈, 프레임워크나 API또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WSGI는 서버와 어플리케이션이 통신을 하는 인터페이스 스펙으로, 서버측과 어플리케이션 측 양쪽이 정의되어있다. PEP 3333이라고도 표현되며, 어플리케이션이 WSGI스펙에 맞춰서 짜여져 있다면, WSGI스펙으로 구성된 어떠한 서버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 WSGI를 사용하는 프레임워크가 툴킷을 사용하기 위해 WSGI 스펙을 공부할 필요는 없으며, 단지 어플리케이션을 어떠한 방법으로 WSGI스펙을 적용해서 추가할 것인가를 고민해야할 것이다. 파이썬 2.5는 WSGI서버가 기본적으로 들어있으며 그 이전에는 따로 인스톨해야하며, 공부하는 용도가 아니라면 Apache의 mod_wsgi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자세한 내용은 http://webpython.codepoint.net/wsgi_tutorial 참고 


: 라고는 썼지만 위의 사이트를 읽고 번역한 수준이지 나도 뭔지 잘 모르겠다; 대충 이해한바로는 일단 스펙이긴한데, WSGI를 이용해서 서블릿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서버가 통신을 하는 것 같다. 직접 사용하면서 익혀보고 만약에 무언가 번뜩이는 깨달음이 있다면 다른 글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 Datastore


: 올해초에 다뤄봤던 데이터스토어이다. 파이썬으로도 API가 제공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RBB와는 다른 방법으로 쿼리를 해야한다. 


: NY-School은 데이터베이스로 GAE에서 제공하는 Datastore를 이용할 것이고, 철저하게 (왠만하면;) Datastore의 문서에 나와있는대로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을 하고자 한다. (물론 저번처럼 계획은 틀어질 확률이 높지만;)



  • Development Web Server


: 파이썬을 이용하니까 좋은 점이 파이썬 모듈로 개발용 서버를 지원해준다. 나중에 개발용 서버를 다루게 될 때 자세하게 공부하기로 하고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자.


https://developers.google.com/appengine/docs/python/tools/devserver





: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GAE와 Python을 이용한 Hello world부터 시작해보자.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